성경적으로 하나님이 계절을 창조하신 것과 성경에서의 계절의 원리, 각 계절의 특징, 계절에 대한 우리의 문화, 최근 환경오염으로 파생된 이상기후에 따른 계절의 변화로 살펴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계절을 창조하실 때 다른 피조물과 마찬가지로 말씀으로 창조 하셨다. 그 계절은 하나님의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의 사회적 안전망으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근대이전의 우리사회에서 마을이나 촌락단위의 공동체적인
성경의 말씀처럼, 오늘의 세대를 지배하는 수많은 세상 문화와 어둠의 세력들이 이 땅의 희망을 가려 가는 것처럼 보일 지라도 청소년들을 향한 사랑과 그들을 향한 우리의 헌신이 교회와 사역자 가운데 있는 한, 하나님의 빛은 꺼지지 않고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거룩한 씨’로 그루터기처럼 남아
비유의 효과는 화자가 말하려는 의도를 청자에게 쉽게 이해하고 접근 할 수 있는데, 용이 하다.
3) 상황이용법
예수는 형식을 갖추어 준비된 설교를 하지 않았다. 가정에서든지 회담에서든지 산이나 바닷가에서나 간에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자유스럽고 또 생활에 관계된 것을 가르치셨다. 예수
성경 해석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
성경해석의 오류/ D. A. 카슨/ 성서유니온선교회
성경해석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신학교 D. A. 카슨 교수는 <성경해석의 오류>에서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와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선포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영적인 세계를 모르고 있다. 영적인 존재인 사단과 귀신, 천사에 대해서 모르게 만들든지 아니면 틀리게 알도록 만들었다. 이것은 전적으로 사단의 전략이 아니고서 무엇이라고 할 것인가?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귀신이나 천사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분명하게 살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을 가리키나 구체적으로 바울이 앞 절에서 인용한 시69:9의 메
문화적 틀 내에서 그리고 그들이 처해 있던 고유한 상황 내에서 말씀하셨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제1세기의 상황과 제1세기의 세계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전달 수단인 성서와 하나님의 본래적 메시지를 분리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불트만은 바로 이 하나님 말씀의 내용과 그 말씀의